닫기

고객센터
customer

NEWS 보도자료

“임신 중 초미세먼지 노출 많으면 자녀 천식 위험 높아져”
ISOinc,  2021-06-03 15:56:30
조회 : 47회

“임신 중 초미세먼지 노출 많으면 자녀 천식 위험 높아져”

 
참고 이미지

▲ 참고 이미지

 

임신 중 초미세먼지(PM 2.5)에 노출될 경우 아이의 천식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뉴욕 마운트 시나이 메디컬센터의 로절린드 라이트 환경의학 교수 연구팀이 보스턴 시내에 거주하는 모자 376쌍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고 미국 과학진흥협회(AAAS)의 과학 뉴스 사이트 유레크얼러트(EurekAlert)가 22일 보도했다.

임신 중 초미세먼지에 노출된 산모가 낳은 아이는 18% 이상이 나중에 천식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미국 내 일반적인 소아 천식 발생률은 7%가량이다.

천식은 대부분 아이가 3세가 지난 직후 발생했고, 여아들이 남아들보다 많았다.
 
게시판 내용
 

산모의 대기오염 노출이 자궁에 있는 태아의 폐 발달과 호흡기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이것이 어떻게 소아 천식으로 이어지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천식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신경내분비(neuroendocrine)와 면역 조절 기능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초미세먼지는 사람의 머리카락 굵기보다 작은 입자로, 폐 깊숙이 들어가고 혈류에까지 침투할 수 있다.

라이트 교수 연구팀과 협력한 터프츠 대학의 과학자들은 조사 대상 여성들이 각각 미세먼지에 얼마나 많이 노출되는지 추정하는 방법을 개발해 제공했다.

예를 들어 교통 체증이 심한 주요 도로 근처에 사는 여성들의 경우 초미세먼지에 더 많이 노출되는 경향이 있다고 보고 그 정도를 반영한 것이다.

이후 연구원들은 3년 후 조사 대상 아이들이 천식 진단을 받았는지 여부를 추적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호흡기·중환자 의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Respiratory and Critical Care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기사 출처 :  [서울신문]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524500076&wlog_tag3=naver